본문 바로가기
가사 해석

Tove Lo/토브 로 - Grapefruit (가사 해석/뮤직비디오), 폭식증과 신체상에 대한 솔직한 고백을 담은 5집 앨범 수록곡

by Squiggles 2022. 10. 14.
반응형

스웨덴의 싱어송라이터, 토브 로가 폭식증과

신체상 및 정신건강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고백한 싱글곡, Grapefruit를 공개했습니다.

 

폭식증 및 신체상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와 고백을 담은 토브 로의 2022년 싱글곡, Grapefruit

 

어렸을 때부터 섭식장애를 경험한 토브 로

이야기는 더 이상 소수 사람들만이 공감하는

주제가 아니죠. 사회 전반적으로 비현실적인

미적 기준과 때로는 파괴적인 신체상을 찬양

하고 떠받드는 현상은 비단 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군요. 속마음을 털어놓기까지 무려

십 년이란 시간을 준비하고 기다렸다는 토브

가 속마음을 노래한 싱글곡을 들어보시죠.

 

아래 영상과 가사 해석을 함께 즐기세요!

 


[1절]

Counting while I run the tap

수도꼭지를 틀어 놓은 채로 수를 세고 있어

I'm on my knees

무릎을 꿇은 채로...

Choking on my hands all night

손을 집어넣어 구역질하고 있어

(섭식장애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식도로 손을

넣어 일부러 음식을 토해내기도 하는데요. 위

가사는 이런 자발적 구토를 가리키며 토브 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라는군요.)

In my sleep

잠을 자면서도

Counting all the calories

먹은 칼로리를 다 세고 있어

Now get 'em up

이제 다 더해볼까

Body positivity

자기 몸 긍정주의야

(Body positivity는 사회적 미적 기준에 맞춰

여성과 남성의 신체가 지나치게 사물화되는

현상에 반대하며 각양각색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고방식입니다.)

Help me out

날 좀 도와줘

 

[프리-코러스]

The swans of ballet

발레 속의 백조들...

(실제로 발레리나들은 일반인보다 폭식증

및 거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를 경험하게 될

확률이 훨씬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죠. 영화 블랙 스완에서도 다룬 주제죠.)

Their skin and their bones, that's not me

그들의 피부와 뼈는 나와 같지 않잖아

(발레 음악 중에서는 최고 중 하나로 꼽히는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에 대해서 언급한

위의 가사는 일반인보다 낮은 발레리나들의

체지방률과 대표적인 마른 근육질의 탄탄한

몸매를 부러워하면서 자기 자신의 신체상과

비교하게 되는 속마음을 표현한 것 같네요.)

I'd die for my love though, break

죽더라도 나 자신을 사랑해 보고 싶은걸

Break till I wither away

말라비틀어져갈 때까지 부서지는 거야

(끝없이 다이어트를 하고 또 살을 빼도 거울

속에 자신의 모습에서는 어김없이 단점들만

보이고 그렇게 다시 말라비틀어져갈 때까지

몸을 부수고 망가뜨리며 살을 뺀단 말이죠.)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닌걸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코러스]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노래의 제목이기도 한 자몽은 실제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행했다고 하죠. 다이어트의 아픔,

식장애에 대한 기억을 상징하는 요소겠죠.)

How am I back here again?

나 어쩌다 다시 이 지경이 된 거야?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I know my mirrors are lying

거울이 거짓말을 하고 있단 걸 난 알아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너무 싫어

Take back the body I'm in

내 몸을 다시 내 걸로 만들어야 해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Wish I could change overnight

하룻밤 사이 변할 수 있다면 좋겠어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Kill my obsession, please die

이 집착을 죽여야 돼, 제발 좀 죽어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질색이야

How am I still in this fight?

난 도대체 어떻게 아직도 이 싸움 중인 거야

(토브 로는 어렸을 적 소속된 모델 기획사에서

살을 빼야 한다는 말은 들은 후로 섭식장애 및

폭식증과 몸매에 대한 불안에 쭉 시달렸다죠.)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2절]

Sweet girl, you're so disciplined

착하기도 하지. 넌 정말 절제력 있구나

Now keep it down

이제 토하지만 않으면 돼

I don't like my measurements

난 내 몸매가 맘에 들지 않아

Won't make a sound

아무 소리도 내지 않을게

Diana, how she guards

the clock (The clock)

다이애나는 정말 철저하게

(영국의 전 왕세자비이자 웨일스 공비 다이애나

역시 스트레스성 폭식증을 앓았다고 하는군요.)

She's in control (Control)

통제력을 잃지 않았는데

Now why is everyone in shock? (In shock)

왜 다들 충격 먹은 거야?

You let her go

너네들이 그녀를 떠나보냈잖아

(당시 찰스 왕세자와의 이혼부터 폭식증과 다른

사생활적인 모든 부분이 대중의 관심 및 언론의

조명을 받던 불운의 왕세자비, 다이애나가 죽은

이유가 바로 끝도 없이 그녀를 괴롭히고 내버려

두지 않은 대중 매체와 언론 때문이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비현실적 신체 이미지와

미적 기준이 역시 이런 대중매체의 영향 때문에

뿌리가 깊어지고 확산된다는 점도 연관되네요.)

 

[프리-코러스]

The swans of ballet (Ballet)

발레 속의 백조들...

Their skin and their bones,

that's not me (Me)

그들의 피부와 뼈는 나와 같지 않잖아

I'd die for my love though, break (Break)

죽더라도 나 자신을 사랑해 보고 싶은걸

Break till I wither away

말라비틀어져갈 때까지 부서지는 거야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닌걸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코러스]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How am I back here again?

나 어쩌다 다시 이 지경이 된 거야?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I know my mirrors are lying

거울이 거짓말을 하고 있단 걸 난 알아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너무 싫어

Take back the body I'm in

내 몸을 다시 내 걸로 만들어야 해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Wish I could change overnight

하룻밤 사이 변할 수 있다면 좋겠어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Kill my obsession, please die

이 집착을 죽여야 돼, 제발 좀 죽어줘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질색이야

How am I still in this fight?

난 도대체 어떻게 아직도 이 싸움 중인 거야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포스트-코러스]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야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브리지]

When I'm hurting,

every time I have a bad day

내가 아파하고 궂은날을 보낼 때는

Then everyone gets lost

내 주변 모두가 사라져 버리지만

But I'm learning

every time I feel out of place

마치 길을 잃은 느낌이 들 때마다 난 깨달아

That you are all I've got, oh

내게는 너만이 전부라는 걸 말이야

(스트레스 폭식, 감정적 폭식과 관련 있는 가사라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죠. 위에서 먼저 언급이 된

다이애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폭식증이 바로

스트레스와 감정적 불안과 연관되고 이런 경우엔

당사자가 음식을 통해 위안 및 안정을 찾는다죠.)

 

[코러스]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How am I back here again?

나 어쩌다 다시 이 지경이 된 거야?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I know my mirrors are lying

거울이 거짓말을 하고 있단 걸 난 알아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너무 싫어

Take back the body I'm in (Oh)

내 몸을 다시 내 걸로 만들어야 해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One, two, grapefruit

하나, 둘, 자몽

Wish I could change overnight

하룻밤 사이 변할 수 있다면 좋겠어

Three, four, lose more

셋, 넷, 더 빼야 돼

Kill my obsession, please die

이 집착을 죽여야 돼, 제발 좀 죽어

Five, six, hate this

다섯, 여섯, 정말 질색이야

How am I still in this fight?

난 도대체 어떻게 아직도 이 싸움 중인 거야

What I see is not me

내가 보고 있는 건 내가 아니잖아

What I see is not me

내 눈앞에 보이는 건 내가 아니야


 

진심 어린 가사와 특유의 바운스 넘치는 비트의

멜로디가 매력인 이번 곡과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실 것 같습니다. 자신의 섭식장애와 신체상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곡을 쓰기까지 무려 십

년이 넘게 걸렸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고민하고

 

토브 로의 5집 앨범, Dirt Femme에 수록된 Grapefruit

 

고생했던 마음을 노랫말 속에 그대로 담아낸 것

같습니다. 발매일이 임박한 다섯 번째 앨범에서

마지막으로 공개되는 수록곡, 토브 로의 진심이

느껴지는 Grapefruit, 즐겁게 감상하셨나요?

 

 

Tove Lo/토브 로 - No One Dies from Love (가사 해석/뮤직비디오)

스웨덴의 싱어송라이터 토브 로가 싱글곡, No One Dies from Love를 공개했습니다. 디스토피아 세계를 배경으로 한 이번 곡의 뮤직비디오는 주인공 토브 로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빠진 안드로이

squiggles.tistory.com

 

영상 출처: Tove Lo Official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channel/UCN7gplqpfnrT-mxjoTR4ENg)

사진 출처: Spotify (https://www.spotify.com)

반응형

댓글